Lesson 2: RBD 시뮬레이션

RBD 시뮬레이션이란 무엇이며 후디니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알아보자.


RBD 시뮬레이션이란?

Rigid Body Dynamics 의 줄임말이다.

글자 그대로 어떤 견고한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이나믹이다.

다음과 같은 상황들이 RBD 시뮬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


RBD 시뮬레이션 기본구조

후디니 RBD 시뮬레이션의 기본 골격은 다음과 같다.

RBD 오브젝트가 어떤 힘을 받을 경우, RBD 솔버가 그 힘을 계산하여 오브젝트를 움직인다.



RBD 시뮬레이션 구현하기

다이나믹을 하기위해 '/obj' 에 DOP Network 노드를 하나 만든다.

만들어진 'dopnet1' 노드 안쪽 Dynamics 레벨로 들어간다.



TAB메뉴를 이용해 RBD ObjectRBD Solver DOP노드를 하나씩 만든다.



만들어진 'rbdobject1' 과 'rbdsolver1' 노드를 다음과 같이 연결한다.

Output Flag 를 'rbdsolver1' 으로 지정해준다.



씬 뷰에 나타난 스피어는 'rbdobject1' 노드의 SOP Path 기본값이 스피어이기 때문이다.



SOP Path 속성값에 여러분들이 원하는 어떤 오브젝트도 올 수 있다.



현재 기본골격인 오브젝트와 솔버가 있지만, 플레이를 해도 스피어는 아무 변화가 없다.

그것은 스피어를 움직이게 만드는 외부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 모두가 알고있는 외부힘인 중력을 더해보자.

다음과 같이 Gravity Force DOP을 만들어서 'rbdobject1' 과 'rbdsolver1' 노드 사이에 연결해 준다.

'gravity1' 노드의 Force 속성값이 (0, -9.80665, 0) 임을 확인할 수 있다.



플레이를 해 보면 스피어가 중력으로 인하여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러분들은 방금 후디니에서 최초의 다이나믹 시뮬레이션을 했다.



후디니 화면 우측 밑 Playbar 에 있는 Real Time Toggle 버튼을 눌러서 리얼타임으로 플레이 한다.

다이나믹을 플레이 할 때는 반드시 프레임 1부터 시작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