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 ROP 맨트라

렌더에 관한 모든 속성값을 조절할 수 있는 강력한 맨트라 노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맨트라(Mantra) 란?

후디니의 기본 렌더러 (Renderer) 의 이름이다.


대부분의 3D 소프트웨어들은 각각 이러한 기본 렌더러를 가지고 있다.

Autodesk 사의 Maya 는 "Software" 렌더러를, 3dsMax 는 "Scanline" 렌더러를 가진다.


또한 3D 툴들은 기본 렌더러 이외에도 그것들과 호환되는 다른 렌더러 또한 제공한다.

이러한 렌더러는 대개 렌더링만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업체로부터 제공된다.

그만큼 3D 작업과정에서 렌더링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결정적이기 때문이다.

후디니 외 다른 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Mantra 렌더엔진

맨트라가 이용하는 렌더엔진 종류에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가 있다.


1. Physically-Based Rendering (PBR)

물리적 기반의 엔진으로서 보다 사실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높은 메모리 사용으로 인해 렌더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2. Micropolygon Rendering

메모리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에 PBR 보다 렌더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볼륨, 헤어, Fur 등 무거운 오브젝트를 렌더할 때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