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6: 어트리뷰트 클래스

어트리뷰트의 클래스 종류와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트리뷰트 클래스(Class) 란?

지오메트리의 어떤 요소에 어트리뷰트를 할당할지 결정한다.

어트리뷰트 클래스는 다음 네 가지로 나뉜다.


1. Point: 점에 어트리뷰트를 할당한다.

2. Vertex: 버택스에 어트리뷰트를 할당한다.

3. Primitive: 면에 어트리뷰트를 할당한다.

4. Detail: 디테일에 어트리뷰트를 할당한다.

Detail 은 엄밀히 지오메트리의 요소는 아니지만 어트리뷰트를 가질 수 있다.



어트리뷰트를 각 클래스에 적용하기

후디니를 열고 네트워크 뷰에서 /obj 에 박스 지오메트리를 하나 만든다.



만들어진 'box'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Geometry 레벨로 들어간다.

이제 Attribute Create SOP 을 이용해서 박스에 어트리뷰트를 적용해 보자.


TAB 메뉴를 이용해 Attribute Create SOP 을 만든다.



만들어진 'attribcreate1' 노드를 'box1' 에 연결한다.



'attribcreate1' 노드의 파라미터 창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age" 라는 이름의 어트리뷰트에 30 이라는 값을 부과한 것이다.



이제 Class 속성값을 Vertex, Primitive, Detail 로 바꿔본다.

현재 단순한 어트리뷰트 적용과정이므로 박스 오브젝트에는 아무런 변화도 없다.



적용된 어트리뷰트 확인하기

각 클래스마다 적용된 결과를 확인해 보자.

'attribcreate1' 노드위에서 마우스의 중간버튼을 누른채로 있어보자.


Class: Point

age 가 박스의 점 어트리뷰트로 할당된다.



Class: Vertex

age 가 박스의 버택스 어트리뷰트로 할당된다.



Class: Primitive

age 가 박스의 면 어트리뷰트로 할당된다.



Class: Detail

age 가 박스의 디테일 어트리뷰트로 할당된다.

이 때 어트리뷰트 age 의 값은 Class 에 관계없이 30 으로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