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7: 어트리뷰트 타입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 타입과 비슷한 개념인 후디니에서의 어트리뷰트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트리뷰트 타입(Type) 이란?

앞서 우리는 어트리뷰트는 그 이름과 거기에 할당되는 값을 가진다고 배웠다.

어트리뷰트 타입이란 그 할당되는 값의 종류를 말한다.


어트리뷰트 타입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Float: 소수점이 있는 실수의 형태이다. (예: 0.3, -7.5, 1.0 )

2. Integer: 소수점이 없는 정수의 형태이다. (예: 4, 100, -50 )

3. Vector: 세 개의 실수가 한 묶음이 된 형태이다. (예: <1.5, 3.0, 6.1> )

4. String: 문자열로 이루어진 형태이다. (예: "dokak", "abc38" )

String 타입은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허용하지만 이때 후디니는 그 숫자를 문자로 처리한다.



서로 다른 타입의 어트리뷰트 적용해 보기

후디니를 열고 네트워크 뷰에서 /obj 에 스피어 지오메트리를 하나 만든다.



만들어진 'sphere'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Geometry 레벨로 들어간다.

이제 Attribute Create SOP 을 이용해서 스피어에 어트리뷰트를 적용해 보자.


TAB 메뉴를 이용해 Attribute Create SOP 을 만든다.



만들어진 'attribcreate1' 노드를 'sphere1' 에 연결한다.



'attribcreate1' 노드의 파라미터 창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year" 라는 이름의 어트리뷰트에 2000 이라는 값을 부과한 것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Class 속성은 기본값인 Point 를 유지한다.


이제 Type 속성값을 Float 에서 Integer, Vector, String 으로 바꿔보자.

옵션 밑에 있는 Array 타입에 대한 설명은 이번 강좌에서는 생략한다.


타입이 Vector 또는 String 일 때에는 파라미터 창이 조금 바뀐다.

타입에 따라 어트리뷰트 값을 다르게 넣어 보자.


타입이 Vector 일 때에는 Value 입력란이 세 개로 늘어난다.



타입이 String 일 때에는 원하는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다.

숫자를 입력해도 무방하나 이때 후디니는 이를 문자로 인식한다.



적용된 어트리뷰트 확인하기

각 타입마다 어트리뷰트 값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보자.

'attribcreate1' 노드위에 마우스 오른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중 Spreadsheet 을 선택한다.



다음과 같이 Geometry Spreadsheet 윈도우가 나타난다.

Point 아이콘을 선택해서 Point 정보만 보이게 한다.

Spreadsheet 을 처음에 한번만 열면 각 타입마다 달라지는 어트리뷰트 값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Type: Float

year 어트리뷰트에 소수점이 있는 실수값이 저장된다.



Type: Integer

year 어트리뷰트에 소수점이 없는 정수값이 저장된다.



Type: Vector

year 어트리뷰트에 세 개의 실수로 이루어진 벡터값이 저장된다.



Type: String

year 어트리뷰트에 문자열로 이루어진 텍스트값이 저장된다.

애초에 'sphere1' 노드가 기본값인 Primitive 이므로 총 점의 개수는 하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