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1: SOP 인트로

후디니의 기본 골격인 SOP 은 무엇이며 작업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자.


SOP 이란?

Surface Operator 의 줄임말이다.

3D 오브젝트의 형태를 가공할 때 필요한 노드들이다.

도형을 이루는 기본 요소인 점, 선, 면 등에 주로 관련이 있다.

(Artwork by Ali Seiffouri)

이러한 특성때문에 SOP은 모델링에 국한된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SOP 노드들은 후디니의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다이나믹까지도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지오메트리의 기본 요소

후디니에서 도형(Geometry) 은 다음과 같은 기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1. Point - 점을 말한다.

2. Edge - 점들이 모여 만든 선을 말한다.

3. Primitive - 선들이 모여 만든 면을 말한다.

이외에 Vertex 라는 요소도 있지만 이후 강좌에서 배우기로 하자.



SOP 특징

SOP 노드들은 Geometry 레벨에서 볼 수 있다.


Scene 레벨에서 Tab키를 이용해 지오메트리를 한 개 만든다.



생성된 'geo1' 노드를 더블클릭하거나 엔터키를 치면 Geometry 레벨로 들어가게 된다.

이 레벨에서 우리는 SOP 노드들을 만들거나 연결시키면서 작업을 하게 된다.

안 쪽에 있는 'file1' 노드는 지오메트리를 새로 만들 때마다 자동으로 생성된다.



또한, SOP 노드들의 작업흐름은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흐른다.


A, B, C 노드들이 다음과 같이 연결이 되어있다.

C 단계는 A, B 영향을 받고 B 단계는 A 영향을 받는다.

A 단계는 연결고리의 시작이므로 B, C 영향을 받지 않는다.

위 그림은 후디니의 파워풀한 Procedural 방식을 잘 표현하고 있다. 결과물 C 를 수정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작업할 필요없이 A 나 B 를 수정하면 즉각적으로 결과에 반영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