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 SOP 변수

컴퓨터 프로그래밍 용어인 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후디니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변수(Variable) 란 무엇인가?

컴퓨터 프로그래밍 용어로서, 변수란 특정 값 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말한다.


다음은 변수 A 가 3 이라는 값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수학에서 XY 방정식에 수를 대입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렇다면 다음은 각각 어떤 결과값들을 나타낼까?

변수 A 가 3이라는 값을 가지므로 위 결과는 각각 5 와 1.5 가 된다.

위와 같이, 변수들은 언제든지 어떤 수학식에 불러와져 반복적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다.


후디니 변수

후디니에서 변수는 다음과 같은 (달러표시 + 대문자영어) 형태를 가진다.

$F, $PT, $NPT, $NX, $NY, $NZ, $LIFE


그 중, 변수 $F 에는 어떤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을까?

현재의 프레임 번호(Frame Number) 를 그 데이터 값으로 가진다.

즉, 프레임 1에서 $F 는 1 값을, 프레임 9에서 $F 는 9 값을 가진다.

위처럼 변수 $F 는 현재 프레임에 따라 데이터 값이 변하지만, 시간에 관계없이 고정된 값을 가지는 변수들도 있다.


후디니 변수의 사용예

우선 '/obj' 에 박스 지오메트리를 한 개 만들자.

네트워크뷰에서 TAB 메뉴를 이용하여 Box 지오메트리를 생성한다.



'box' 이름을 가진 박스 오브젝트가 나타나게 된다.



'box' 노드의 파라미터 창에서 Rotate 두번째 속성에 '$F'을 입력한다.

이러한 변수들은 후디니 노드들 안의 파라미터 값 입력시 반복 사용될 수 있다.



후디니 인터페이스 밑 쪽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과 같이 박스 오브젝트가 Y축을 중심으로 천천히 회전하게 된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프레임 1에서 Rotate Y 값 = 1도

프레임 2에서 Rotate Y 값 = 2도

프레임 90에서 Rotate Y 값 = 90도

프레임 180에서 Rotate Y 값 = 180도



여기서 여러분들 중 대다수가 플레이를 하면 박스가 아주 빨리 돌고 있는 것을 볼 것이다.

그것은 박스가 실제로 빨리 도는 것이 아니라 리얼타임으로 플레이가 되지 않은 것이다.

후디니 화면 우측 밑 Playbar 에 있는 Real Time Toggle 버튼을 눌러서 리얼타임으로 플레이 한다.




후디니 변수의 종류

후디니 변수는 크게 글로벌 변수로컬변수 로 나눌 수 있다.



글로벌 변수는 노드에 관계없이 후디니 전반적인 영역에서 사용되는 변수이다.

위에서 배웠던 변수 $F 가 이 글로벌 변수의 대표적인 예이다.


로컬 변수는 각각의 노드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변수이다.

즉, A 노드의 파라미터 값에 입력했던 로컬변수는 B 노드에서는 사용될 수 없다.

이 밖에도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저장하며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 변수도 있다. 이러한 변수의 종류는 이후 강좌들을 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가볍게 이해하고 넘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