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 VOP 기초

간단히 VOP 노드들을 이어가면서 VOP의 역할을 한 눈에 파악하자.



/obj 에 스피어 하나를 생성해서 Geometry 레벨로 들어간다.

'sphere1' 노드의 Primitive Type 속성이 기본값인 Primitive인지 확인한다.

좀 더 간단한 설명을 위해 Point개수가 1인 Primitive를 선택했다.


네트워크 뷰에 TAB키를 치고 Attribute VOP 노드를 한개 만든다.



'sphere1' 에 연결한 뒤, Display Flag 를 'attribvop1' 에 켜준다.

Attribute VOP 노드처럼 인풋이 여러 개 있어도 기본은 항상 첫번째임을 기억하자.


스피어에는 아직 아무 변화가 없다.

아직 'attribvop1' 안에서 한 개의 VOP 노드도 만들거나 연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attribvop1' 을 선택한 상태에서 엔터를 눌러 VEX Builder 레벨로 들어가자.

두 개의 VOP 노드들이 보인다. 'geometryvopglobal1' 과 'geometryvopoutput1' 이다.



우선 왼쪽에 있는 'geometryvopglobal1' 노드를 보자.

'P', 'Cd' 등의 어트리뷰트는 상위노드인 'attribvop1'에 연결된 Input노드(이 경우 sphere1)의 정보이다.

즉, 여기서 'P'는 스피어의 현재 위치인 0 0 0 값을 가진다.


이번에는 오른쪽에 있는 'geometryvopoutput1' 노드를 보자.

여기에서의 'P'는 'attribvop1'에 영향을 받은 결과값을 가진다.

다음과 같이 왼쪽 노드의 'P'를 오른쪽 노드의 'P'에 연결해보자.

원래 위치값인 0 0 0 을 그대로 결과값에 전달하기 때문에 변화는 없다.


'P'값을 수정해서 결과값에 변화를 주자.

네트워크뷰에 TAB키를 이용해서 Add VOP을 만든다.



두 노드 사이의 연결선에 'add1' 노드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끼워넣는다.

'add1'노드의 input1 슬롯이 자동으로 연결되고 input2 슬롯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