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4: VOP 벡터연산

벡터의 개념을 이해하고 VEX 안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 알아보자.


벡터란?

앞서 벡터형 데이터는 x, y, z 처럼 3개의 값을 가진다고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르게 수학적인 개념으로 벡터를 이해해야 한다.


다음은 수학에서 값을 나타내는 방식인 스칼라벡터 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스칼라는 단순히 크기만을 나타내는 반면, 벡터는 크기와 함께 방향까지 나타내고 있다.



벡터는 1D, 2D, 3D 에서 다음과 같이 좌표로 나타낼 수 있다.

벡터는 단지 점들의 좌표가 아닌 그 좌표로 가고있는 화살표 자체를 나타낸다.

벡터가 좌표로서 나타나질 때 그 화살표의 출발은 항상 영점임을 알 수 있다.


벡터를 이용해 점 옮기기

다음과 같이 점 A와 벡터 B가 XY좌표선상에 있다.

점 A의 위치를 벡터 B를 이용해서 옮기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될까?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2D 좌표에서 설명하고 있다.


벡터 B의 끝점을 점 A에 위치시킨다.

벡터 B의 화살표 있는 곳, 즉 (3, 3)이 점 A의 새로운 위치가 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벡터를 이용해 점을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고자 할 때는 같은 좌표 성분끼리 더해주면 된다.

점 A(a1, a2) + 벡터 B(b1, b2) = 새로운 위치 (a1+b1, a2+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