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May 24, 2018
Version: Houdini 16.5
POP Source DOP
POP Source 노드는 파티클을 방출하는 소스 오브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을 담당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POP Source 노드에 있는 [Source] 탭 부분을 다룬다.
POP Source DOP 은 파티클 시뮬레이션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노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시뮬레이션의 결과물은 천지차이가 될 수 있다.
POP Source 예제
/obj 에 파티클 소스가 될 스피어를 하나 만든다.
만들어진 'sphere1'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Geometry 레벨로 들어간다.
안쪽에 있는 'sphere1' 노드의 Primitive Type 옵션에서 Polygon 을 선택한다.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위해 POP Network 노드를 만든다.
만들어진 'popnet' 노드를 'sphere1' 노드에 연결한다.
이제 'popnet'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Dynamics 레벨로 들어가자.
파티클의 모션을 관찰하기 위해 Gravity Force DOP 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연결해 준다.
Geometry Source
POP Source 노드의 파라미터에 있는 [Source] 탭을 집중해서 보자.
[Source] 탭에 있는 속성들 중에서 몇가지 중요한 것들만 설명하도록 한다.
Geometry Source 옵션은 파티클 소스가 될 대상을 정한다.
Use Parameter Values: 원하는 지오메트리 대상
Use DOP Objects: 같은 Dynamics 안에 있는 다른 다이나믹 오브젝트
Use First Context Geometry: POP Network 첫번째 인풋에 연결된 지오메트리
Use Second Context Geometry: POP Network 두번째 인풋에 연결된 지오메트리
Use Third Context Geometry: POP Network 세번째 인풋에 연결된 지오메트리
Use Fourth Context Geometry: POP Network 네번째 인풋에 연결된 지오메트리
현재 이 옵션은 'Use First Context Geometry' 로 선택되어 있다.
즉, 상위에 있는 'popnet' 노드의 첫번째 인풋에 연결된 스피어를 소스로 쓴다는 뜻이다.
Emission Type
Emission Type 옵션은 소스 지오메트리의 어떤 요소 에서 파티클을 방출할지를 정한다.
All Points: 지오메트리의 모든 점에서 파티클이 방출된다.
All Geometry: 지오메트리의 모든 점에서 파티클이 방출되면서 거기에 연결된 면들도 복사된다.
Points: 지오메트리의 랜덤한 점에서 파티클이 방출된다.
Scatter onto Surfaces: 지오메트리 면 위의 랜덤한 위치에서 파티클이 방출된다.
현재 이 옵션은 'Scatter onto Surfaces' 로 선택되어 있다.
즉, 스피어 면 위의 랜덤한 위치에서 파티클이 방출된다는 뜻이다.
Emission Type 을 차례대로 바꿔가며 파티클이 어떻게 방출되는지 관찰한다.
다이나믹 레벨에서는 어떤 속성값을 변경할 때마다 프레임 1로 돌아가 플레이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