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September 6, 2017
Version: Houdini 16
Attribute Wrangle 이란?
Attribute Wrangle 노드는 Attribute VOP 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
다만 Wrangle 에서는 VOP 노드를 연결하지 않고 직접 코딩하면서 VEX 작업을 한다.
앞서 VEX 는 후디니 전반적인 영역에서 쓰이는 언어라고 설명했다.
즉, VEX 작업이 가능한 곳은 SOP, POP, SHOP, COP 등 후디니 대부분의 영역이다.
그 중에, 우선 SOP 영역에서 VEX 에 연관된 노드들을 살펴보자.
/obj 에 지오메트리를 한 개 만들고 안으로 들어가서 네트워크뷰에 Tab 키를 친다.
탭 메뉴에서 'wrangle' 을 타입하면 다음과 같은 SOP 들을 볼 수 있다.
만들어진 'box'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Geometry 레벨로 들어간다.
박스 오브젝트에 Color SOP 을 이용하여 색상을 부여하자.
TAB 메뉴를 이용하여 Color SOP 을 하나 만든다.
만들어진 'color1' 노드를 'box1' 에 연결한다.
'color1' 노드의 파라미터 창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Color 속성은 각각 R, G, B 값을 나타낸다.
다음과 같이 박스에 빨간색이 적용된다.
자, 이제 Attribute Wrangle 을 사용해서 Cd 어트리뷰트를 수정해 보자.
TAB 메뉴를 이용하여 Attribute Wrangle 을 하나 만든다.
만들어진 'attribwrangle1' 노드를 'color1' 에 연결한다.
박스에는 아직 아무런 변화가 없다.
아직 'attribwrangle1' 노드에서 VEX 작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attribwrangle1' 노드의 VEXpression 란에 다음과 같이 VEX 를 입력한다.
VEX 를 입력한면 곧바로 박스가 흰색이 된다.
VEX 는 작업자의 의도를 후디니에게 전달해 주는 언어이다.
초보자에게 자칫 어려워 보일 수 있는 이 기계어를 우리나라 구어체로 해석해 보자.
@Cd = @Cd + addcolor;
일단, addcolor 라는 변수에 (0, 1, 1) 이라는 벡터형 데이터를 잠시 저장해줘.
그리고나서 기존 색상에 이 addcolor 를 더해서 그 결과를 새로운 색상정보로 업데이트 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