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January 18, 2018
Version: Houdini 16
IsoOffset Surface Operator
IsoOffset SOP 은 인풋 지오메트리를 볼륨으로 변환시켜 준다.
2. 볼륨 타입: Scalar 필드
만들어진 볼륨의 타입은 Float(Scalar) 필드 이다.
3. Input: Water-Tight
인풋으로 오는 도형에 빈틈이 없고 막혀있어야(Water-Tight) 정확한 볼륨을 계산해 준다.
이러한 특징들은 아래 예제를 따라하며 복습하도록 한다.
IsoOffset SOP 예제
IsoOffset 노드를 이용해서 토러스 오브젝트를 볼륨으로 변환시켜 보자.
후디니를 열고 /obj 에 토러스 지오메트리를 만든다.
만들어진 'torus1'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Geometry 레벨로 들어간다.
TAB 메뉴로 IsoOffset SOP 을 하나 만든다.
만들어진 'isooffset1' 노드를 'torus1' 에 연결한다.
다음과 같이 토러스 지오메트리가 볼륨으로 변환된다.
결과물이 후디니 볼륨이기 때문에 Voxel 들이 존재하는 영역은 주황색 박스 전체가 된다.
토러스 안쪽에 있는 Voxel 들은 농도값이 1이기 때문에 흰색 연기로 보인다.
토러스 밖에 있는 Voxel 들은 농도값이 0이기 때문에 비어 보이는 것이다.
'isooffset1' 노드 위에서 마우스 중간버튼으로 요약 정보를 확인하자.
현재 500(10x5x10) 개의 Voxel 들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isooffset1' 노드의 파라미터를 자세히 들여다 보자.
Uniform Sampling Divs 속성에서는 몇 개의 Voxel 로 나눌 것인지를 결정한다.
Uniform Sampling 속성에서는 어떤 축을 기준으로 나눌 것인지를 결정한다.
Max Axis 는 인풋 지오메트리의 XYZ 바운딩 박스 중에서 가장 큰(Max) 축을 참조한다.
토러스는 모양이 납작하기 때문에 X,Z 바운딩 박스 크기가 Y 축보다 크다.
그러므로 X 또는 Z 축을 따라서 10개의 Voxel 로 나뉘어 볼륨이 형성된다.
Y 축으로는 상대적으로 적은 Voxel(이 경우 5개) 들로 채워지게 된다.
'isooffset1' 노드의 Uniform Sampling Divs 개수를 60 개로 늘려준다.
표현할 Voxel 개수가 늘어나므로 토러스의 곡면이 더욱 부드러워졌다.
Divs 개수를 너무 높게 설정할 경우, 버벅거림과 함께 프로그램이 다운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